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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ㅁ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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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indows를 통해 현대 가정용 컴퓨터 세계 최대 점유율 93% 지배하고 있다.[6] OS뿐만이 아니라 Microsoft Office는 사실상 비즈니스 업계의 표준. 심지어 Mac에서도 Microsoft Office를 쓴다. Xbox로 콘솔 게임업계에 도전장을 내밀기도 했고, 후속작인 Xbox 360에서는 콘솔 1인자였던 닌텐도를 누르고 2위로 부상했다.[7] 2013년 9월에는 노키아의 휴대전화 단말기 부문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한때 끼워팔기 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 넷스케이프를 고사시켰다가 셔먼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회사가 분할될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조지 W. 부시 행정부와의 극적 합의로 위기를 모면한 적도 있었다.

회사명은 Micro computer의 Software를 만드는 회사라는 의미. 이 이름 때문에 창업 초기에는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파는 회사인 줄 아는 사람이 매우 많았다고 한다. 게다가 당시 한국에서 유명한 컴퓨터 잡지로 "마이크로 소프트웨어"라는 것이 있어 혼란 가중.

운영체제 분야만이 아니라 오피스 업계(Microsoft Office)까지 섭렵한 데다가 마우스, 키보드 같은 하드웨어도 제조하고 있다. 하드웨어 입력장치는 로지텍이 업계 1위지만, 마이크로소프트도 로지텍에 비해 인지도가 조금 밀릴뿐 제품의 마감과 작동 신뢰성이 굉장히 좋은것으로 유명하고, 많이 팔린다. 사무용으로 인체공학을 중시한 제품들이 많으며, 사무용도라면 그냥 아무 생각없이 마이크로소프트것만 사도 손해보는일은 없다는 평가를 받는다.[8] 그 외에 B2B가 주력인 분야라 잘 와닿진 않겠지만 현재 Microsoft Azure는 AWS와 함께 클라우드 분야에서 투톱이다. 이미 매출은 윈도우즈를 뛰어넘었다.

Xbox를 위주로 한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Azure, Office 사업의 분전으로 Windows 사업의 손해를 메꾸고 있다. Windows 분야는 스마트폰과 테블릿 기기가 대세로 떠오른 까닭에 PC분야가 고전 중이다. 게임 사업부의 수익은 2010년 회계년도와 비교해 25%가 올랐다. 2010년 8월 기준으로, 닌텐도 Wii가 244,000대/월, Xbox가 357,000대/월 가량으로 팔리고 있다.(NPD Group Data) 또한 키넥트를 비롯한 새로운 사업도 순항중으로, 출시 60일 만에 800만대가 팔려나갔다. 그렇게나 까였던 Windows Vista는 대략 1억 장이 팔려나갔다. 다만 대부분이 OEM 판매량이기는 하다.[9]

그리고 마침내 Windows Vista의 단점을 고쳐서 낸 Windows 7은 2011년 1월을 기준으로 3억 장이 팔렸다. OS 시장에 대해서는 Microsoft의 장악력을 따라올 회사는 없다는 것이 이것으로 다시 한 번 증명됐다.

Windows 8은 지나치게 모바일과 PC와의 통합을 추진한 나머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였다.[10] Windows 7까지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를 적용했기 때문에 이용자들도 큰 불만이 없었으나, Windows 8에서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에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조합했는데, 이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아이콘 기반 인터페이스에 익숙했던 사용자들에게 큰 반발을 일으켰다. 이 때문에 초반에는 윈도우 비스타보다도 점유율이 낮을 정도로 고전을 면치 못하였다.

이후 공개된 Windows 8.1에서는 데스크톱 모드로 바로 진입, 시작 화면 대신 자동으로 앱 보기와 같은 기능 추가로 기존의 데스크톱 유저들의 접근성을 어느 정도 향상시켰다. Windows 8.1 공개 이후에도 Microsoft는 기존의 데스크톱 사용자를 위한 업데이트를 멈추지 않았는데, 2014년 4월 8일에 발표된 대규모 업데이트인 Windows 8.1 업데이트 1에서도 데스크톱 사용자들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를 계속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사용자를 확보하였고, 같은 날 Windows XP의 연장 지원이 중단되면서 기존 Windows XP 사용자를 약간씩 흡수하여 점유율이 어느 정도 상승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은 이질적인 윈도우 스타일 UI와 기존 프로그램과의 호환성 문제 때문에 Windows 7을 이용하고 있어서 Windows 8.1의 점유율 상승은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2010년대로 접어들면서 Microsoft는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는 그 위세가 약간 줄어든 것처럼 보이고 있다. 우선 첫 번째 이유로는 태블릿 시장과 스마트폰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한 PC 시장 비관론이 있으며, 두 번째 이유로는 인텔의 독점으로 인한 PC 시장의 정체화, 그리고 그에 따른 컴퓨터의 교체 주기 장기화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Microsoft는 Azure덕에 여전히 기업 시장에서 잘 나가고 있으며# Windows 8 역시 XP의 지원 중단으로 서서히 파이가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데스크톱 시장은 Microsoft 독점 체제여서 Windows 8이 망해도 어차피 Windows 7이 있기 때문에 매출에는 큰 타격이 없고, Microsoft Office의 매출도 무시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모바일 기기가 등장했어도 아직 PC의 업무를 완전히 대체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여전히 PC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 그리고 모바일 시장도 PC 시장처럼 성능이 상향평준화되면서 사용자들이 교체 주기를 늦춘다는 점 때문에 예전만큼은 아니더라도, 여전히 Microsoft는 IT업계에서 엄청난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Windows 10이 출시된 이후에는 Windows 7, 8, 8.1 사용자들에게 무료 업데이트라는 파격적인 정책을 펼쳤다. Windows 8 때와 다르게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했다는 점, UI가 이제야 제대로 최적화되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출시 이틀만에 6,700만대의 기기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면서 다시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6월에는 30조원에 LinkedIn을 인수하였다. 2011년 6월에는 8조 5천억원에 GitHub를 인수하였다.

세간에서는 Internet Explorer가 Chrome에게 밀리고 Windows가 iPhone과 구글 안드로이드 때문에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잃어가면서 스티브 발머 체제 이후 Microsoft의 암흑기가 지속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그러나 새로운 CEO인 사티아 나델라의 지휘 아래 Microsoft Office를 iOS 및 안드로이드에도 출시함과 더불어, WSL이라는 이름으로 리눅스 환경을 포용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한 전략이 크게 성공해 20111년 현재는 완벽한 재기에 성공하고 Apple, Google, Amazon과 함께 MAGA로 불리며 실리콘밸리의 중심에 다시 진입했다는 평이 많다. 현재는 Microsoft Azure를 비롯한 클라우드 부문의 매출이 운영체제 부문의 매출을 뛰어넘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CEO인 사티아 나델라도 이제부터는 회사의 우선순위를 Windows에서 클라우드 중심으로 변경하겠다고 선언했다.

201238년에는 시가총액이 급상승하여 11월 기준으로 아마존닷컴을 제치고 Apple에 이어 2위에 올랐다. 20138년 11월에는 드디어 장중 한때 Apple의 시가총액마저 넘으며 무려 20년 만에 전세계 시가총액 1위라는 타이틀을 다시 거머쥐었다. Microsoft의 시가총액이 Apple을 넘은 것은 지난 2010년 Apple에 추월당한 이후로 처음이다. 블룸버그의 한 사설은 이를 두고 'Microsoft는 토끼에 집착하는 세상 속의 거북이다. 이 경주가 어떻게 끝날지는 모두가 알고 있다' 고 표현하기도 했다.

2019년 4월 Apple, 아마존닷컴에 이어 역대 세번째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달성한 기업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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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ulls Ahead
20168년 5월 1일과 2019년 5월 1일의 전세계 시가총액 비교 그래프. 2019년 5월 시점, Apple과 시가총액 1, 2위 자리를 다투며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아래 서술되어 있듯 2010년대부터 잘나가던 휴대기기 분야에서 갑자기 처참한 실패를 맛본 Microsoft사는 사티아 나델라의 부임 이후 Microsoft Azure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 성공시키면서 20168년 말에 Apple을 다시 꺾어 시가총액 1위를 탈환하게 된다. B2B에 최적화된 회사인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로 인한 상승효과를 제대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후 한동안 Apple에게 재추월당했다가, 2021년 10월 29일 주가 상승으로 2조 4,900억 달러 시가총액을 기록하면서 다시 세계 시총 1위 기업으로 등극했다. PC 시대를 이끌었던 기업들 중 유례없이 장기적인 주가 강세를 보이는 중.

2021년 11월 20일 Apple의 주가 상승으로 시총 1위에선 내려왔다. 다만 격차가 크지 않아 2019년과 마찬가지로 당분간 혼조세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12월 21일 디지털 광고 플랫폼 Xandr을 AT&T에 매각하는 것을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2023년 들어 챗GPT와 빙을 연계시키고, 자체적인 AI 개발 쪽에서도 두각을 드러내는 등 AI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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